본문 바로가기

SMR 핵심 기술인 핼리우 HALEU 관련주 센트러스에너지 주가 전망

머니위키. 2025. 7. 30.
반응형

센트러스에너지 개요

센트러스에너지는 미국을 대표하는 핵연료 공급 회사로, 저농축 우라늄(LEU)과 고순도 저농축우라늄(HALEU) 생산 및 공급에 특화되어 있으며, 미국 내에서 상업용 LEU와 HALEU 모두에 대해 핵규제위원회(NRC) 라이선스를 보유한 유일한 기업입니다.

HALEU(고순도 저농축우라늄)은?

HALEU(핼리우, 고순도 저농축우라늄)은 미래 원자력 발전 및 차세대 SMR, 군사용, 국방 수요에 필수적이라고 예측중인데 센트러스에너지가 HALEU 생산 능력을 가진 유일한 기업입니다.

HALEU는 High-Assay Low-Enriched Uranuim이며 우라늄-235 함량이 5%에서 20% 수준으로 농축된 우라늄입니다. 현재 원자력 발전에 사용되는 우라늄-235 함량이 5% 내외이나, HALEU를 사용하면 전력 생산 효율이 높아지고 핵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세대 SMR에 필수 핵심 기술로 꼽히고 있습니다.

향후 주가 전망

최근 DOE(미 에너지부)에 첫 HALEU 납품에 성공했으며, 향후 생산능력 확대할 계획이기 때문에 미 정부 에너지 정책과의 연계성이 매우 큰 상황입니다.

또한, 미국 에너지정보청은 EIA에 의하면 23년 기준 미국 내 원전에서 원자력 발전에 사용한 우라늄 원료 중 미국에서 생산된 비율은 5% 수준입니다. 나머지는 러시아를 포함한 외국에서 수입해서 사용했습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내 원자력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4건의 행정명령에 사인을 했는데 이 중 하나의 항목이 "장기적 연료 자립 공급망 구축"입니다. 이에 앞서 24년에는 러시아 산 우라늄 수입을 전면적으로 금지하는 법안도 통과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미국 정부의 장기적인 파트너가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센트러스에너지는 25년 1분기 670kg 규모의 HALEU를 공급하는데 성공했으며 데이터센터 증설에 따른 급격한 전력 수요 증가와 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라는 원자력 발전의 장점과 더불어 주가 전망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향후 늘어나는 HALEU 수요에 맞춰 센트러스에너지는 생산 능력을 큰 폭으로 확장중이며 정부 차원의 지원도 예상되기 때문에 향후 수년간은 독점적인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